Inor

[JSP] JSP 기본 태그와 동작 원리 본문

Computer Engineering/JSP

[JSP] JSP 기본 태그와 동작 원리

Inor 2017. 8. 31. 15:00
JSP 동작 원리


 Servlet의 경우에는 java 코드를 이용해서 html 파일이 작성되는 방식으로 동작이 됐습니다. 그러나 JSP의 경우에는 html 파일에 스크립트릿 태그를 이용해서 자바 코드를 작성하는 방식으로 jsp 파일을 생성 합니다. 이렇게 생성된 파일로 클라이언트의 요청이 오면 JSP 컨테이너가 jsp 파일을 Servlet 파일로 변환 합니다. 그리고 Servlet 파일은 컴파일 돼서 class 파일로 변환이 되고 요청이 있었던 웹브라우저에 html 파일 형식으로 응답 합니다.




JSP 태그



  • 스크립트릿 : JSP 문서 내부에 자바 코드를 작성할 수 있도록 선언하는 태그 입니다. <%로 시작하고 %>로 끝이 납니다.
  • 선언 : JSP 문서 내부에서 사용되는 변수나 메서드를 선언할 수 있도록 하는 태그 입니다. <%!로 시작하고 %>로 끝이 납니다. 변수나 메서드는 전역의 의미로 사용이 됩니다.
  • 표현식 : JSP 문서 내부에서 사용되는 변수의 값 또는 메서드의 반환 값을 출력하기 위해서 사용 합니다. <%=로 시작하고 %>로 끝이 납니다. 스크립트릿의 경우에는 자바 코드이기 때문에 줄의 끝에 세미콜론을 입력하지만 표현식에서는 세미콜론을 생략 합니다.
  • 지시자 : JSP 문서 내부의 전체적인 속성을 지정할때 사용 합니다. <%@로 시작하고 %>로 끝이 납니다. 지시자의 속성에는 page, include, taglib이 있습니다. page는 각각의 속성을 지정하는 것이고 include의 경우에는 별도의 페이지를 해당 페이지에 삽입 하는 것 입니다. include의 경우에는 주로 header와 footer를 사용해야되는 페이지에서 사용 됩니다.


'Computer Engineering > JSP' 카테고리의 다른 글

[JSP] Servlet의 LifeCycle  (0) 2017.08.30
Comments